로그인 회원가입
  • 세원활동
    • 세원소개
    • 세원활동
    • 세원생활
    • 세원공감
    • 공개코너
    • 전자민원
  • 중점사업
    • 중점사업
    • 특색사업
    • 열람실 운영
    • 방과 후 활동
  • 창의융합인재반
    • 세원 3품제
    • 창의융합인재반
    • 열정세원
    • Maker 수업 활성화

창의융합인재반

1.목적

  • 학생들의 재능과 역량을 계발하여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인재로 육성한다.
  • 미래 인재 양성에 기반하여 꿈과 끼,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려그 인성 및 공동체 정신을 함양한다.

2.선발 기준 및 운영

  • 학기제로 운영하며 필요한 인원은 학기 초에 선발한다.
  • 내신 성적 전형과 담임추천 전형으로 구분하여 지원자 중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.(단, 신입생 1학기 선발 시 내신 성적은 입학 내신 성적으로 한다)
  • 1,2학년을 대상으로 학년 당 20명 내외로 선발하되 학년별, 계급별, 학급별 인원을 고려하여 선발한다.
  • 2주당 1회 이상 운영되는 주제탐구활동에 참여하고 주 3일 이상 22:00까지 야간주도학습에 창여 가능한 학생을 우선 선발한다.
  • 정해진 열람실에서 주 3회 야간 주도학습에 참여하고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상담 후 허가증을 작성하여 허락을 득한다.
  • 다양한 전문인 특강 및 체험활동은 가능한 일과 내에서 진행한다.

3. 중점추진활동 [3-1체험활동 및 탐구활동]

가.운영목적

  • 지성,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마련하고 진로와 관련된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통합적 학습체험의 기회를 마련한다.
  • NEW 체험학습 및 탐구활동 프로그램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 및 그룹토의를 진행한다.
  • 학기 당 공통의 주제탐구와 관련된 개인별, 그룹별 체험활동을 실시한다.
  • 프로그램마다 각 단계별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도적인 체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결과 보고서 제출 및 발표회를 통해 체험학습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.

나.운영내용

  • 1. 나는 '노벨러(Nobeller)' 활동
    • 대상 : 세원고 1,2학년 학생 중에서 선발된 창의융합인재반 학생 중심으로 구성함.
    • 기간 : 2019년 5월 ~ 11월
    • 내용 : ⑴노벨수상자 탐구활동 ⑵공공기관 기업체, 대학탐방 등의 체험활동 ⑶ TED 발표를 통한 진로 개발 → 창의적 융합 인재 육성을 위한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
    • 기대 효과 : 창의융합인재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소 본인의 관심 분야 중에서 노벨상 수상자를 선정하여 집중탐구 후 관련된 박물관, 전시회, 과학교육원, 대학기업체 탐방 등의 체험활동 등을 통해 그동안 쌓아온 여러 경험이나 결과물을 TED로 발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진학에 도움을 주고자 함.
    • 세부추진 일정
    • 일정 추진내용
      5월 초 노벨 수상자 탐구 및 발표
      5월 ~ 하계방학 중 공공기관(박물관 외), 기업체, 대학 탐방 등의 체험활동1
      8월 ~ 9월 노벨 수상자 탐구 및 발표
      10월 공공기관(박물관 외), 기업체, 대학 탐방 등의 체험활동2
      11월 TED 발표
      • 2. 심리학 특강 'Self-study'활동
        • 대상 : 세원고 1,2학년 학생 중에서 선발된 창의융합인재반 학생 중심으로 구성함.
        • 기간 : 2019년 5월 ~ 11월
        • 내용 : ⑴ 성격유형,진로적성 등 자기분석 ⑵ 심리학을 통한 세계 트렌드 탐색 ⑶ 자기 관심 분야에 대한 탐구 ⑷ 자기 적성과 진로와의 관계→→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Self-study
        • 기대 효과 : 창의융합인재반 학생들이 참여하여 MBTI 자기분석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, 세계 트렌드를 탐색하여 이에 바맞춰 정진해 나갈 수 있는 자기 적성과 진로와의 연계를 통해 자기 성장 강화 및 창의적인 연구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.
        • 세부 추진 일정
        • 일정 추진내용
          5월 전문인 특강 - 심리 검사
          7월 자기 계발 활동 Ⅰ (Self-quest Activity Ⅰ) - 차이나는 클래스
          8월 ~ 9월 자기 계발 활동 Ⅱ (Self-quest Activity Ⅱ) - 믿고 듣는 클래스

          [3-2. 진로 및 진학 관리]

          가. 운영목적

          • 학생 각각의 진로에 적합한 활동과 성적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연구하여 안내한다.
          • 학생 개개인에 맞는 일대일 맞춤식 방법으로 진로 및 대입전형을 안내하고 상담한다.
          •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활동들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구체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도한다.

          나. 운영내용

          • 1. 진학교육 프로젝트
            • 대상 : 세원고 1,2학년 학생 중에서 선발된 창의융합인재반 학생 중심으로 구성함.
            • 기간 : 2019년 4월 1일 ~ 12월 20일
            • 내용 : 꿈 찾기 특강 및 Future Dream Project 포트폴리오 제작 및 점검
            • 기대효과
              • 꿈찾기 특강을 통해 좀 더 세분화된 학생부 전형을 이해할 수 있다.
              • 자기주도적으로 학생부 전형을 준비해 나가는 과정을 기록하며 '나의 학생부 만들기'에 유용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.
            • 세부 추진 일정
            • 일정 추진내용
              3월 Future Dream Project 포트폴리오 제작
              4월~5월 꿈 찾기 특강(2학년 대상)
              9월 ~ 10월 꿈 찾기 특강(1학년 대상)
              3월25일 ~ 12월20일 Future Dream Project 포트폴리오 공유 및 점검
              • 2. 전문인 진로 특강
                • 대상 : 세원고 1,2학년 학생 중에서 선발된 창의융합인재반 학생 중심으로 구성함.
                • 기간 : 2019년 4월 중
                • 내용 : 전문인을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 노하우 등을 강의함
                • 기대 효과
                  • 전문인의 경험담을 들으며 학습방법과 마음가짐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다.
                  • 진로특강을 통해 대학의 다양한 대학 전형에 대해 알고, 이를 준비하는 방법 을 알고 학습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.
                  • 세부 추진 일정
                  • 일정 추진내용
                    3월 말 전문인 섭외 요청
                    4월 초 전문인 진로 특강 계획서 작성 및 학생 공지
                    4월 초 전문인 진로 특강 실시
                    4월 중순 전문인 진로 특강 소감문 발표회 실시

                    [3-3. 자기주도학습 관리]

                    • 안전관리지도 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한다
                    • 자기주도학습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3회에 걸쳐 16:20 ~ 21:00까지 실시한다.
                    • 개인적 자기주도학습이나 토론 및 그룹 활동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실시한다.
                    • 학생들의 학습 플래너(포트폴리오) 작성 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체계적인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한다.

                    [3-4. 세원 3품제 권장 및 관리]

                    가. 운영목적

                    •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꿈과 이상을 찾아 이를 실현해 나가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실천하게 함으로써 인성, 지성, 학업역량, 자기 계발을 위한 실천 능력을 갖춘 전인격적 인재(well-rounded elite)를 육성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• 독서활동 : 독서활동을 통하여 창의적 지성 및 인성을 갖춘 인재 육성
                      • 탐구활동 : 다양한 교과 연계 활동 및 교내외 활동을 통해 탐구 능력을 갖춘 인재 육성
                      • 창의적 체험활동 : 진로 탐색 및 진로 관련 체험활동을 통해 진취적으로 실천하는 인재 육성

                      나. 운영내용

                      • 1. 독서활동
                        • 대상 : 1,2,3학년 전체 학생
                        • 목적 : 엄선된 도서를 통해 필수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여 자신의 꿈을 키우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밑걸음을 만든다.
                        • 운영방침
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1년 동안 12권 이상의 책을 읽고 독서기록장(별도양실)에 작성한 독후감이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서 작성한 독후감의 출력물을 제출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독서기록장이나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에 독후감을 작성할 경우는 양식과 분량 및 작성 방법을 준수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2. 탐구활동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대상 : 1,2,3학년 전체 학생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목적 : 다양한 분야의 교내활동을 통해 탐구능력을 기르고, 교과서 내외의 내용에 대한 탐구활동을 통해 학업역량과 창의력을 신장시킨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운영방침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1년 동안 4개(학기당 2개 이상 권장) 이상의 탐구활동 보고서(별도양식)를 작성하여 제출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탐구활동 보고서의 내용은 교육과정 내 교과 중에서 '국어, 영어, 수학, 사회, 과학' 관련 과목으로 제한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3. 창의적 체험활동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대상 : 1,2,3학년 전체 학생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목적 : 자신에 대한 포괄적 접근을 위해 다양한 체험활동 및 진로와 관련된 독서나 정보를 찾는 활동 등을 통해 희망학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킨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운영방침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학교 주관으로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실시한 창의적 체험활동(주제별 체험학습, 수련활동 제외)에 참여하거나 개인 체험활동 중에서 학교장이 인정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하여 연 4회 이상의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①의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은 제외한다.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. 기타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모든 프로그램은 자율적으로 희망자에 한해 실시하며 체험활동, 행사활동 등의 비용은 참가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• 학교생활기록부의 반영은 2019년 학교생활기록부 훈령 및 지침을 준수한다.

전체메뉴

세원소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