로그인 회원가입
  • 세원활동
    • 세원소개
    • 세원활동
    • 세원생활
    • 세원공감
    • 공개코너
    • 전자민원
  • 중점사업
    • 중점사업
    • 특색사업
    • 열람실 운영
    • 방과 후 활동
  • 창의융합인재반
    • 세원 3품제
    • 창의융합인재반
    • 열정세원
    • Maker 수업 활성화

창의융합인재반

1.목적

  • 학생들의 재능과 역량을 계발하여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인재로 육성한다.
  • 미래 인재 양성에 기반하여 꿈과 끼, 열정과 도전 정신으로 미래 사회를 주도할 창의력, 인성 및 공동체 정신을 함양한다.

2.선발 및 운영

  • 가. 학기제로 운영하며 필요한 인원은 학기 초에 선발한다.
  • 나. 내신 성적과 담임추천을 고려하여 지원자 중 선발한다. (신입생은 1학기 선발 시 입학 성적을 반영한다.)
  • 다. 1, 2학년을 대상으로 학년 당 20명 내외로 선발하되 학년별, 계열별, 학급별 인원을 고려하여 선발한다.
  • 라. 2주당 1회 이상 운영되는 주제탐구활동에 참여하고 주 3일 이상 22:00시까지 야간 자기주도학습에 참여 가능한 학생을 우선 선발한다.
  • 마. 정해진 열람실에서 주 3회 자율학습에 참여하고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상담 후 허가증을 작성하여 허락을 득한다.
  • 바. 다양한 전문인 특강 및 체험활동은 가능한 일과 내에서 진행한다.

3. 중점 추진 활동

3-1 체험활동 및 탐구활동

◈운영목적
  • 지성, 인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마련하고 진로와 관련된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통합적 학습체험의 기회를 마련한다.
  • NEW 체험학습 및 탐구활동 프로그램에 따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 및 그룹토의를 진행한다.
  • 학기 당 공통의 주제탐구와 관련된 개인별, 그룹별 체험활동을 실시한다..
  • 프로그램마다 각 단계별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도적인 체험학습 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결과 보고서 제출 및 발표회를 통해 체험학습에서 경험하고 느낀 것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.

[나는 ‘노벨러(Nobeller)’ 활동]

  • 대상: 세원고 1, 2학년 학생 중에서 선발된 창의융합인재반 학생 중심으로 구성함.
  • 기간: 2019년 5월 ~ 2019년 11월
노벨 수상자 탐구 활동 | 공공기관, 기업체, 대학탐방 등의 체험활동 | TED 발표를 통한 진로 개발
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청소년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
  • 세부추진일정
일정 추진 내용
3월초 노벨수상자 탐구 및 발표
5월∼하계방학 중 공공기관(박물관 외), 기업체, 대학 탐방 등의 체험활동1
8월 ~ 9월 노벨 수상자 관련 스톱 모션을 활용한 발표
10월 공공기관(박물관 외), 기업체, 대학 탐방 등의 체험활동2
11월 TED 발표
◈기대효과
  • 창의융합인재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평소 본인의 관심 분야 중에서 노벨상 수상자를 선정하여 집중 탐구 후 관련된 박물관, 전시회, 과학교육원, 대학, 기업체 탐방 등의 체험활동 등을 통해 그동안 쌓아온 여러 경험이나 결과물을 TED로 발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진학에 도움을 주고자 함.

[심리학 특강 ‘Self-study’ 활동]

  • 대상: 세원고 1, 2학년 학생 중 선발된 창의융합인재반 학생 중심으로 구성함.
  • 기간: 2019년 5월 ~ 2019년 11월
  • 내용
  • 전체 구성원은 학교가 실시하는 장애 및 봉사체험을 연 1회 이상 참여한다.
  • 장애 및 봉사체험의 구체적인 시기와 장소는 별도 계획을 세워 실시한다.
  • 성격유형, 진로적성 등 자기 분석 | 심리학을 통한 세계 트렌드 탐색 | 자기 관심 분야에 대한 탐구 | 자기 적성과 진로와의 연계
   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Self-Study
    • 세부추진일정
    일정 추진 내용
    5월 전문인 특강 – 심리 검사
    7월 자기 계발 활동Ⅰ(Self-quest Activity Ⅰ) - 차이나는 클래스
    8월 ~ 9월 노벨 수상자 관련 스톱 모션을 활용한 발표
    10월-11월 자기 계발 활동Ⅱ(Self-quest Activity Ⅱ) - 믿고 듣는 클래스
    ◈기대효과
    • 창의융합인재반 학생들이 참여하여 MBTI 자기 분석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, 세계 트렌드를 탐색하여 이에 발맞춰 정진해 나갈 수 있는 자기 적성과 진로와의 연계를 통해 자기 성장 강화 및 창의적인 연구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.

    3-2 진로 및 진학 관리

    ◈운영목적
    • 학생 개인의 진로에 적합한 활동과 학업역량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  • 학생 개개인에 맞는 일대일 맞춤식으로 진로 및 대입전형의 정보를 제공한다.
    •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활동들이 개인별 학교생활기록부에 적절하게 기록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
    [진로교육 프로젝트]

    • 대상: 1,2학년
    • 기간: 2019년 4월 1일 ∼ 2019년 12월 20일
    • 내용: 꿈 찾기 특강 및 Future Dream Project 포트폴리오 제작 및 점검
    • 세부추진일정
    일정 추진 내용
    3월 Future Dream Project 포트폴리오 제작
    4월~5월 꿈 찾기 특강(2학년 대상)
    9월~10월 꿈 찾기 특강(1학년 대상)
    3.25~12.20 Future Dream Project 포트폴리오 공유 및 점검
    ◈기대효과
    • 꿈 찾기 특강을 통해 좀 더 세분화된 학생부 전형을 이해할 수 있다.
    • 자기 주도적으로 학생부 전형을 준비해 나가는 과정을 기록하며 ‘나의 학생부 만들기’에 유용한 자료로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.

    [전문인 진로 특강]

    • 대상: 1, 2학년 중 희망 학생
    • 기간: 2019년 4월 중
    • 내용: 전문인을 초청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방법 노하우 등을 강의함
    • 세부추진일정
    일정 추진 내용
    3월 말 전문인 섭외 요청
    4월 초 전문인 진로 특강 계획서 작성 및 학생 공지
    4월 초 전문인 진로 특강 실시
    4월 중순 전문인 진로 특강 소감문 발표회 실시
    ◈기대효과
    • 전문인의 경험담을 들으며 학습 방법과 마음가짐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 할 수 있다.
    • 진로특강을 통해 대학의 다양한 대학 전형에 대해 알고, 이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고 학습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.

    3-3. 자기주도학습 관리

    • 안전관리지도 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한다.
    • 자기주도학습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3회에 걸쳐 16:50~22:00까지 실시한다.
    • 개인적 자기주도학습이나 토론 및 그룹 활동 시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 실시한다.

전체메뉴

세원소개